조선의 과학자 홍대용의 의산문답

PDF E-pub

책 정보 리스트
저자 김성화ㆍ권수진
옮김
간행일 2013.01.25.

<어린이 도서>

과학 이야기에 담은 삶의 진실과 지혜

과학 이야기인가 싶으면 철학책 같고 또 읽다 보면 소설 같기도 한 독특한 글 〈의산문답〉. 18세기의 대표적인 학자 중의 한 명인 담헌 홍대용이 청나라를 다녀온 뒤 하늘과 땅 그리고 자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설명해 놓은 글이자 홍대용의 사상을 집대성한 작품이다. 짧은 단편이지만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자연과학관을 담은 이 작품은 이후 박지원 박제가 이덕무 등 조선 후기의 대학자들의 사상 형성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.
중국의 명산 의무려산을 배경으로 30년 넘게 공부만 하여 큰 깨우침을 얻었다고 믿는 헛똑똑이 허자와 깊은 산에 숨어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으나 진짜 진리를 깨우친 늙은이 실옹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. 이들은 땅의 생김새부터 태양과 별 달 그리고 그 속에 살고 있는 생명체의 이야기 바람과 구름 천둥과 번개의 원리 등에 이르기까지 이 세계를 이루는 만물의 원리를 탐구한다. 과학적 사실을 따지고 살피는 것 너머에는 삶의 진실에 대한 이야기가 숨어 있다.
〈의산문답〉은 그 가치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원전의 난해함 때문에 많이 알려지지 못했다.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여 좀 더 많은 독자와 만나기 위해 오랜 시간 어려운 과학 이야기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내 온 김성화 권수진 두 작가는 과감하게 홍대용과 서양 과학자 그리고 현대 과학과의 만남을 시도하였다. 여기에 삽화가 더해져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
• 저자 : 김성화
저자 김성화는 대학에서 과학을 공부했고, 《과학자와 놀자》로 창비 좋은 어린이책상을 받았다.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이 어우러진 이야기로 어린이, 청소년과 즐겁게 소통해 왔다. 그동안 함께 쓴 책으로 《고래는 왜 바다로 갔을까》,《과학은 공식이 아니라 이야기란다》,《처음 배우는 인류의 역사》,《생태계가 뭐예요?》,《과학의 배꼽》,《파인만, 과학을 웃겨 주세요》,《뉴턴》 외 여러 책이 있다.

• 저자 : 권수진
저자 저자 권수진은 대학에서 과학을 공부했고, 《과학자와 놀자》로 창비 좋은 어린이책상을 받았다.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이 어우러진 이야기로 어린이, 청소년과 즐겁게 소통해 왔다. 그동안 함께 쓴 책으로 《고래는 왜 바다로 갔을까》,《과학은 공식이 아니라 이야기란다》,《처음 배우는 인류의 역사》,《생태계가 뭐예요?》,《과학의 배꼽》,《파인만, 과학을 웃겨 주세요》,《뉴턴》 외 여러 책이 있다.

차례

여는 글 나는 홍대용이올시다

하나 허자가 실옹을 만나다
둘 하늘의 눈으로 만물을 보라
셋 세상은 둥글다
넷 둥그런 땅을 어떻게 잴까
다섯 지구는 크고 무거운데 왜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까
여섯 지구가 돈다면 어지러울 텐데
일곱 태양도 별들의 중심이 아닌걸
여덟 셀 수 없는 별, 별만큼 많은 은하
아홉 해와 달의 생명체가 서로 왕래할 수 있을까
열 하늘의 별로 점을 친다고?
열하나 바람과 구름, 비와 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
열둘 천둥 번개와 무지개는 어디서 올까
열셋 세상 만물의 아버지
열넷 나라가 다르면 밤낮의 길이도 다를까
열다섯 바닷물은 왜 마르지도 넘치지도 않을까
열여섯 땅이 움직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
열일곱 사람이 죽으면 어디로 갈까
열여덟 만물의 참 이치를 깨달아 공부하라

홍대용과 「의산문답」